칼무리는 컴퓨터 화면 캡처 프로그램입니다. 누구나 쉽게 사용을 할 수 있으며 동영상과 움짤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화면에 나타난 사진이나 그림을 갖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인데요. 이럴때마다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캡쳐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것저것 사용하다가 결국 칼무리로 정착을 하게 되었는데요. 일단 사용법이 간단하고 지원하는 기능들이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자세한 칼무리 사용법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무리 프로그램


처음 칼무리를 실행하게 되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굉장히 심플하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필요한 기능들은 다 들어 있습니다.


캡쳐영역 설정 하는법


캡쳐영역을 보시게 되면 활성중 화면, 영역화면, 웹페이지, 색상추출, 컨트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필요한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저장형식 설정하는 법


저장형식도 지정을 할 수 있는데요. PNG, BMP, JPG, GIF(움짤), 클립보드의 형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저장하고자 하는 형식을 선택하셔서 캡쳐를 하시면 됩니다.


칼무리 설정 메뉴


캡처를 하기 위해서는 키보드에서 단축키를 사용하게 됩니다. 칼무리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시면 위와 같이 단축키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캡쳐시 발생하는 소리, 파일명, 동영상 캡쳐, 저장 폴더 설정을 할 수 있으며 마우스 커서를 포함해서 저장을 할지와 부팅시 실행 여부를 설정 가능 합니다.


저장 폴더 모습


제일 처음에는 캡처 단축키가 프린트스크린으로 되어 있습니다. 키보드에서 누르게 되면 찰칵하는 소리와 함께 컴퓨터 화면이 저장되게 됩니다. 폴더 열기를 누르시면 위와 같이 폴더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영역화면 실행된 모습



캡쳐영역을 영역화면으로 설정하시게 되면 위와 같이 빨간색 네모 박스가 나타나게 되고, 그 안에 있는 장면만 캡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REC 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도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